목차
오늘은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가구 2주택을 보유하면 양도소득세 부담이 높아지는데요. 그러나 양도소득세를 비과세로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의 비과세요건을 자세히 알아보고,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자가지단 하세요
1가구가 2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양도소득세의 비과세 요건을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는 국세청의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양도소득세 비과세, 중과세 자가진단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국세청의 홈택스는 양도소득세 비과세 여부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관련 법률이 자주 변경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려운데, 홈택스를 통해 자가진단하면 최신 정책을 반영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비과세 여부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위의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홈택스의 양도소득세 자가진단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세금모의계산 메뉴에서 '양도소득세'를 선택하면 자동계산기와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 자가진단 화면으로 이동합니다.이를 통해 개인의 상황에 따른 1가구가 보유한 2주택의 양도소득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개인의 주택 보유 상황과 기타 요건을 입력하면 자동계산을 통해 양도소득세를 예측하고, 비과세 요건에 해당하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 확인하세요
1가구 2주택을 보유하는 경우 대부분은 일시적인 상황에서 비롯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경우,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수 있는데요.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에는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먼저, 주택의 거래가액은 12억원 이하여야 하며, 해당 주택에 2년 이상 거주해야 합니다.
비규제 지역의 경우에는 2년만 보유하면 됩니다. 또한 종전 주택을 취득한 후 1년 이상 경과한 후에 신규 주택을 매입해야 합니다.
종전 주택은 2년 이상 보유 및 거주해야 하며, 신규 주택을 취득한 후 3년 이내에 종전 주택을 팔아야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을 충족시킵니다.
참고로, 종전 주택을 2년 이내에 팔아야 했던 요건은 양도소득세 면제 기간이 3년으로 연장되었습니다. 또한 세대원 전원의 이사와 전입신고를 요구하는 조건은 폐지되었습니다.
분양권에도 양도소득세 비과세 조건이 적용되며, 이에 따라 특례 적용 기간이 입주 후 2년에서 3년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과세 조건은 취득 시기와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일 결혼으로 1가구가 2개의 주택을 소유하게 되었다면, 결혼 신고일로부터 5년 이내에 어느 하나의 주택을 처분하면 양도소득세를 비과세로 받을 수 있습니다.
상속이나 증여로 인한 1가구 2주택의 경우에는, 기존 주택을 2년 이상 보유한 후에 매각하면 양도소득세를 비과세로 받을 수 있습니다.
노부모를 봉양하면서 1가구 2주택을 소유하게 된 경우, 10년 이내에 어느 하나의 주택을 매각하면 양도소득세를 비과세로 받을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하세요
부동산 거래시에는 양도소득세가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양도소득세를 미리 고려하지 않고 거래를 하게 되면 상당한 세금 부담이 발생할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양도소득세를 미리 계산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국세청 홈택스의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을 활용하면 정확한 양도소득세계산을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